고대디 실속형에서 두 개 이상의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고대디 리눅스 상품

고대디에서 Linux 플랜으로 실속형, 디럭스, 최고급 세 가지 상품을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저렴한 실속형의 경우 100GB 스토리지를 제공하지만 워드프레스를 하나만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즉, 고대디(Godaddy)에 로그인했을 때 워드프레스를 하나만 설치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공간이 100GB나 되면서 하나만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은 공간 낭비 같습니다.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플랜을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멀티사이트
  • 테이블 프리픽스(table_prefix)를 달리하여 하나의 DB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설치

멀티사이트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을 종종 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멀티사이트를 구성하고 10개 이상의 서브 사이트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분도 계시더군요. 멀티사이트 구성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멀티사이트의 경우 테마와 플러그인을 공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소 제약이 따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완전히 독립적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Prefix를 달리하여 새로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DB)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설치하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DB에 table_prefix가 달리하여 저장되므로 나중에 이전할 때에도 해당 프리픽스(Prefix)에 해당하는 테이블만 추출하여 이전하면 될 것 같습니다.

$table_prefix를 'wp_new1_'로 하여 설치하고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 테이블을 확인해보니 아래 그림과 같이 prefix로 구분되어 저장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고대디 실속형에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물론 위의 두 방법은 고대디의 실속형 플랜뿐만 아니라 하나의 DB만 제공되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DB가 제공되는 경우에는 굳이 table_prefix를 달리하여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에 소개한 두  가지 방법은 WordPress Codex 문서("Installing Multiple Blogs")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고대디보다 더 저가형을 원하는 경우 iPage의 (WP) Essential Plan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참고).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