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의 PHP 7 환경에서 파일 업로드 크기 변경 및 DB 임포트

파일 업로드 크기 변경

카페24에서 파일 업로드 크기가 21MB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보다 큰 이미지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파일 업로드 크기 설정 변경하기"에 설명된 방법에 따라 파일 업로드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htaccess 파일을 만들어서 다음 코드를 추가하면 PHP 설정값이 변경됩니다.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64M
php_value post_max_size 64M
php_value max_execution_time 300
php_value max_input_time 300

하지만 카페24에서 PHP 7을 적용할 경우 .htaccess 파일이 숨겨져 있고 FTP를 통해 접속해서 "숨김 파일 강제 표시"를 선택해도 .htaccess 파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위의 코드를 추가한 후에 미디어 업로드를 시도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가 64MB로 변경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파일 업로드

21MB를 초과하는 데이터베이스 파일 Import

하지만 .htaccess 파일을 만들어서 코드를 넣으면 미디어 업로드 크기는 변경되지만 DB Import 파일 크기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WHM에 접속이 가능한 경우 직접 이 크기를 수정할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How to Increase Import Size Limit in phpMyAdmin" 참고)

이전할 DB 크기가 23MB인데 phpMyAdmin을 통해 업로드가 되지 않네요. DB 업로드 제한이 21MB인 것은 심한 것 같습니다. 더구나 DB를 분할하여 업로드를 시도해도 오류가 났습니다. (BluehostSiteground 등에서는 큰 DB를 분할하여 업로드해도 이상이 없는데 카페24는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오류 코드를 확인하여 수정하면 되겠지만 귀찮네요.)

이 문제 때문에 고민하다가 카페24에 DB 파일 업로드 크기 설정을 상향 조정하는 방법을 문의해놓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다가 카페24에서 SSH 접속을 허용한다는 것이 생각이 나서 SSH로 접속을 시도하니까 접속이 되네요.

참고로 Command Line에서 DB를 Import하려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mysql -p -u username database_name < file.sql

특정 테이블을 Import하는 경우:

mysql -u username -p -D database_name < tableName.sql

그리고 Export하려는 경우:

mysqldump -p -u username database_name > dbname.sql

그래서 DB 이전은 SSH로 비교적 쉽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지원 글을 남긴 후 한참 후에 DB를 업로드하여 DB Import 요청을 해주면 처리해주겠다는 답변을 주네요.

DB 의 경우 FTP 상에 업로드 후 DB 비밀번호와 함께 문의게시판에 import 요청글을 기재 하시면 복원 처리를 진행 해 드릴 수 있습니다.

단, DB import 시 중복된 테이블이 있으면 import 가 되지 않사오니, 가급적이면 DB 를 초기화 하신 뒤 DB import 요청글을 기재 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카페24의 PHP 7 환경에서 .htaccess 파일을 강제로 만들어서 코드를 넣으면 FTP 상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SSH에서는 표시됩니다. (==> 이 문제는 해결된 것 같습니다.)

카페24의 PHP 7 버전에서는 CentOS 7 버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숨김 파일을 포함한 모든 파일 확인은 ls -al 명령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편집하려면:

vim .htaccess

위와 같은 명령으로 가능합니다.

카페24의 PHP 7 환경에서 파일 업로드 크기 변경 및 DB 임포트 3

위와 같이 코드를 추가하면 미디어 업로드 크기 등 설정이 변경됩니다. phpinfo() 함수를 통해 확인해보면:

카페24의 PHP 7 환경에서 파일 업로드 크기 변경 및 DB 임포트 4

위에서 두 번째 열(컬럼)은 Local Value이고 세 번째 열(맨 끝의 열)은 Master Value입니다. 마스터 값은 main php.ini directive를 통해 설정되고 로컬 값은 글로벌 값을 재정의하며 PHP, HTACCESS 등을 통해 설정됩니다.

마무리하면, 카페24에서 21MB를 초과하여 DB Import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카페24 게시판에 지원 글을 남기면 처리해줍니다. 빨리 일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SSH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미디어 파일 업로드 크기를 변경하려면 위에서 설명했듯이 .htaccess 파일을 만들어서 코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개 댓글

  1. 덕분에 업로드 파일 용량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추가적인 내용도 카페24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