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판매로 돈을 긁어 모으고 있는 Envato 마켓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로 돈을 긁어 모으고 있는 Envato 마켓 3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입하려면 보통 Envato 마켓의 Themeforest를 많이 이용할 것입니다. Alexa.com에 의하면 2014년 9월 기준으로 Themeforest는 세계에서 88번째로 많은 트래픽을 기록한 사이트라고 합니다. 이는 인터넷 기반 TV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Netflix를 앞지르는 수치라고 합니다. 더구나 Themeforest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잠재적인 고객이고요.

작년 글이긴 하지만 "Envato Continues to Rake in the Cash from WordPress Themes Packaged as Complete Website Solutions"라는 WP Tavern의 글을 보면 한 달 동안의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 수익이 적은 규모가 아님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링크된 글이 작년 2월에 작성된 것을 감안하면 지금은 수익 규모가 더 증가했을 것이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단일 테마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 모든 ThemeForest 워드프레스 테마의 50%는 매월 최소 1,000달러를 벌었습니다.
  • 모든 ThemeForest 워드프레스 테마의 25%는 매월 최소 2,500달러를 벌었습니다.
  • 모든 ThemeForest 워드프레스 테마의 15%는 매월 최소 5,000달러를 벌었습니다.
  • 모든 ThemeForest 워드프레스 테마의 7%는 매월 최소 7,500달러를 벌었습니다.
  • 모든 ThemeForest 워드프레스 테마의 5%는 매월 최소 10,000달러를 벌었습니다.

위의 내용이 수수료가 포함된 통계인지 모르겠지만 단순 수치로 봤을 때 Envato가 워드프레스 테마로 돈을 긁어 모으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링크된 글의 댓글을 보면:

I Will definitely prefer Envato over any other market place. I know a person who lives in my city (I belong to a poor south east Asian country) and he has already made 1 million dollars in 12 months by selling just one theme on themeforest. His theme is really good and innovative. Besides, this 1 million dollars in my local currency is a huge sum and a person can already retire after earning that much. :)

Envato는 테마 개발자들에게 대박을 터뜨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가난한 동남아시아 국가의 한 테마 개발자가 테마포레스트에서 혁신적인 테마 하나를 판매하여 12개월 동안에 이미 백만 달러를 벌었다고 하네요. 물론 이렇게 대박을 터뜨리는 것이 쉽지만은 않겠지요.

개발자들은 테마포레스트에서 판매하는 다목적 테마에 대해 별로 좋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WP Tavern의 "Envato Continues to Rake in the Cash..." 글에서 이런 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Envato에서 테마 개발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표준을 준수하도록 강요하지 않음으로 인해 보안에 취약한 테마들을 생산해내고 있다고 꼬집고 있네요.

Their attempt to introduce more strict guidelines in 2013 was softened by their leading (aka best selling) “authors”.

더 엄격한 가이이드라인을 2013년 도입하려고 시도했지만 소위 베스트셀링 개발자들에 의해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목적 테마에는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I do not like the licensing which is offered by TF and personally I dont like Themes which offers 100 different features where from 80% are not needed.

하지만 결국 시장의 요구에 따라 다목적 테마가 계속 공급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Themeforest의 베스트셀링 테마들을 살펴보면 Top 10 테마 중 대부분은 다목적 테마(다용도 테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로 돈을 긁어 모으고 있는 Envato 마켓 4

Avada, Jupiter, X 등 Top 10안에 속한 테마 중에서 Newspaper와 우커머스용 테마인 Flatsome(하지만 이 테마도 타이틀에 'Multi-Purpose Responsive WooCommerce Theme'라고 되어 있어 다목적 테마로 분류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를 제외하면 모두 다목적 테마입니다. (현재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행사 여파로 Be 테마가 Top 10 밖으로 밀려나고 Enfold도 8위까지 떨어졌네요.)

다목적 테마는 많은 기능을 패키지로 담아 결국 사용하지 않는 나머지 기능들을 끌고 가는 구조로 되어 있어 성능에 별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비용에 하나의 테마로 구미에 맞는 다양한 사이트를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듯 합니다. 테마 판매자의 목적은 많이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 모으기 위해 더 많은 기능을 집어넣고 화려한 디자인의 데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6~7만원짜리 테마로 초보자도 짧은 시간에 전문적인 느낌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이라 생각됩니다. 비록 성능 저하나 보안 취약성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비용과 화려한 디자인 제공 등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이 테마포레스트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시간이 될 때 "Envato Continues to Rake in the Cash from WordPress Themes Packaged as Complete Website Solutions" 글과 댓글의 내용을 읽어보면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링크된 글의 댓글을 보면 독일에서는 많은 블로거들이 http://www.elmastudio.de/en/에서 테마를 구입하여 사용한다고 하네요. 미니멀하면서도 저렴한 테마를 판매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테마 개발자들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보부상에서 판매하는 테마를 잠시 살펴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커스터마이징이 어렵게 테마가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이고요, 실제로는 안 그럴 수도 있습니다.)

참고:


2개 댓글

  1. 전세계적으로 워드프레스 테마의 시장은 테마포레스트 밖에 없는 듯 해요..
    세계적으로 수 많은 워드프레스 이용자들이 거의 이곳에서 테마를 구입하는 듯 하구요..
    우리나라도 워드프레스가 빨리 정착이 되어 테마도 나왔음 합니다..!!

    1. themeforest 외에 templatemonster라는 마켓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themeforest에 완전히 밀리는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개별적으로 판매하는 테마들도 꽤 있습니다. Divi 테마의 Elegant Themes(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legantthemes%EC%9D%98-divi-%ED%85%8C%EB%A7%88-%EB%91%98%EB%9F%AC%EB%B3%B4%EA%B8%B0/ ), Genesis 프레임워크 등...

      우리나라의 경우 보부상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네이버 지식에 보부상 직원이 워드프레스 관련 질문을 하고 자기들이 답변을 다는 식의 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방식이 별로 효과가 없었는지 요즘은 그런 질문이 사라졌네요.ㅎ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