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와 네이버 '블로그' 섹션 검색 노출

워드프레스와 네이버 '블로그' 섹션 검색 노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네이버에서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안 된고 '웹문서'에 제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검색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Naver webmaster syndication v2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연동시켜주면 도움이 된다는 글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초기에 네이버 신디케이션 연동 플러그인을 설치했다가 삭제했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만 등록시켜놓은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블로그의 글은 현재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잘 검색되고 있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한글 URL이 깨져서 표시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섹션 검색 노출

하지만 2015년 말 이 블로그는 네이버 유입이 0이 되어 네이버에서 거의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네이버 유입이 0이 되었습니다"). 이후에 조금씩 검색되기 시작했지만 주로 '웹문서' 섹션에만 노출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기 시작하면서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2월 중순에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비율이 16% 정도(참고)였는데, 지금은 2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사실 이전과 달라진 사항은 거의 없는데 '블로그' 섹션에 노출이 잘 되는 정확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SEO와 관련하여 현재 Yoast SEO 플러그인이 사용되고 있습니다(이전에는 All in One SEO를 사용하다가 Yoast SEO로 최근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korbuddy님의 조언에 따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RSS URL만 제출하고 사이트맵은 삭제한 상태입니다. 이와 같은 사항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공유 버튼을 달아서 꾸준히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퍼나른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그냥 추정일 뿐입니다).

좋은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 전혀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목격합니다. 이런 점은 네이버에서 시정하도록 검색엔진 기능을 향상시켰으면 좋겠습니다.

※2018년 5월 10일 추가: 작년 말에 네이버 정책 변경 이후 이 블로그는 더 이상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지 않고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네이버 유입이 차지하는 비율이 3% 이하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 blog.example.com 같은 형식의 서브도메인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7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이 댓글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스팸으로 처리되었네요. 방금 발견하여 복원했습니다.ㅎㅎ

    티스토리의 경우 네이버 유입이 구글보다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저품질로 분류되어 네이버 유입이 급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네이버 검색 로직 변경으로 네이버에 노출이 줄었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구글 유입은 워드프레스보다는 확실히 약한 측면이 있지만, 스킨을 적절히 수정하여 쓸데 없는 요소를 제거하고 글을 꾸준히 발행하며 구글에서 괜찮게 유입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를 타겟으로 하는 것은 당장은 잘 노출될 수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검색에 누락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래서 네이버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봅니다.

    네이버와 구글을 동시에 대상으로 한다면 티스토리도 괜찮은 선택으로 보이지만, 네이버 유입 비중이 높기 때문에 위험성은 항상 있는 것 같습니다.

  2.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음, 결국 워드프레스와 네이버와의 관계는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인거네요. 위 덧붙여주신 사진의 검색물이 현재는 블로그가 아닌 웹페이지에서 검색이되고 있고, 네이버 블로그로 링크 공유를 하고 계신걸로 보아 아마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이 안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은데 혹, 현재에도 블로그 탭에 잘 공유가 되고 계신가요?

    1. 안녕하세요?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에 검색이 잘 되다가 작년 네이버 정책이 바뀌면서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네이버 유입이 3% 이하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여기에서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B%84%A4%EC%9D%B4%EB%B2%84%EC%99%80-%EA%B5%AC%EA%B8%80-%EB%B0%A9%EB%AC%B8%EC%9E%90-%EC%88%98-%EB%B9%84%EA%B5%90-%EB%B0%8F-%EB%B6%84%EC%84%9D/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라고 해서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노출 안 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250fde12da9e98c88ec5e640cea2c4c211a4dbcd74e3297bfe0d2fca1a94a6e8.jpg

      스크린샷을 보면 avada.co.kr 블로그에 3월 27일에 올라온 글(마지막 글)이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글을 올렸을 때에도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동일한 블로그 글이라도 어떤 글은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이 되고 어떤 글을 블로그 섹션에서 검색이 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정책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알 수 있다면 요구 사항에 맞게 글을 올리면 제대로 검색될 것 같지만, 그런 정보가 없기 때문에 쉽지 않은 상황 같습니다. 같은 도메인의 글이라도 어떤 글을 블로그 섹션에 검색이 되고 어떤 글은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이 되고, 그리고 잘 되다가 안 되기도 하고...

      저는 네이버는 신경을 끄고 대신 꼭 필요한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 공유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서브 도메인(http://naver.thewordcracker.com/ )을 연결해 놓은 상태입니다. 일 평균 100명 방문자도 안 되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1. 만약 현재 사이트의 글이 네이버에 제대로 검색이 안 된다면 네이버 블로그에 동일한 컨텐츠를 올리면 네이버 내에서 네이버 블로그 글이 검색됩니다.

        실제로 이런 방식이 예전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글을 올리면 네이버 블로그에 자동으로 글이 올라가도록 하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naversync/

        지금은 업데이트가 안 되어 사용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은 구글에 거의 검색이 안 됩니다. 간혹 인기 네이버 블로그 글이 구글에 검색되기도 합니다만, 네이버 블로그 글의 소스를 살펴보면 noindex 메타태그가 추가되어 있어서 구글에서 인덱스하지 않습니다.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d67dda9b37bd2536a3b332ee8f36c98806d75717e79ff91cc3013f1124f52a81.jpg

        그러므로 구글에서는 중복으로 인한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이런 점이 걱정된다면 글을 발행하고 하루 정도 지났다가 네이버 블로그에 복사하여 공개해도 될 것입니다.

    2.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그 중에 효과 있는 방법으로 blog.example.com 형식의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면 네이버 블로그 영역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B%84%A4%EC%9D%B4%EB%B2%84-%EB%B8%94%EB%A1%9C%EA%B7%B8-%EC%98%81%EC%97%AD%EC%97%90-%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82%AC%EC%9D%B4%ED%8A%B8%EB%A5%BC-%EA%B2%80%EC%83%89/

  3.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에 관한 정보 잘 보고있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저는 포트폴리오 위주로 만들어서 프로젝트를 주로 사용하는데..
    프로젝트는 혹시 검색노출이 안되는지 궁금합니다.
    블로그만 검색노출이 되는건가요..? 페이지나 프로젝트는 어떤지요?

    1. 안녕하세요?

      네이버에 블로그 섹션에 검색될지 여부는 네이버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같은 포스트 종류라도 어떤 글은 블로그 섹션에, 어떤 글은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이 됩니다.

      RSS를 제출할 때 프로젝트의 RSS URL을 제출해보시면 어떨까요?

  4. 전에도 말씀 드렸듯이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때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노출이 되던데 워드프레스 이후 갑자기 웹문서로 노출이 되더군요..
    그런데 저의 포스팅 중 검색률이 높은 것 또 블로그노출이 되고..
    참 아리송 하네요..

    1. 사실 웹문서와 블로그를 분류하는 기준이 애매할 것 같습니다.
      분류하는 기준 자체가 모호하다 보니 그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5. 저는 최근까지 검색에 약점이 있는 네이버가 구글에 추월당할 날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네이버의 대대적인 개편 이후 생각이 조금 바뀌었네요.

    현재 네이버의 메인 화면 중간부분은 네이버와 제휴한 컨텐츠제공자들의 고퀄리티 컨텐츠로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전에는 그 위치에 평범한 일반 블로거나 네이버포스트, 티스토리도 간간히 노출을 해줬었는데 말이죠.

    제휴업체로서도 네이버에 컨텐츠를 제공하면 그만큼 이득이 있고, 네이버도 고퀄리티 컨텐츠를 수급할 수 있으니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이겠죠.

    저도 정상적인 웹 생태계를 위해 네이버가 빨리 내려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네이버 검색의 약점을 컨텐츠로 커버하려는 모습을 보면서 네이버가 대단하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1. 네이버가 검색엔진으로 인식되고 있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검색엔진이라기보다 컨텐츠를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 정도의 성격을 띄는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뉴스나 카페 방문을 위해 네이버를 방문하지 검색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뉴스도 네이버가 가공(조작?)하여 제공하는 것이라 다음으로 바꿀까 생각 중입니다.ㅎㅎ)

      주위 분들은 맛집을 찾거나 위치를 검색할 때(지도) 주로 네이버를 사용하더군요.

  6. 제 블로그는 네이버에 검색이 안된지 한참 됐습니다. 뭔가 블렉리스트에 걸린것 같기도 합니다.

    네이버가 공정하게 검색어를 노출할때까지 기다리는 것보다 네이버가 망할때까지 기다리는게 더 쉽다고 하는 말이 있을정도로 네이버의 인트라넷 수준의 검색 알고리즘은 변화가 없을겁니다. 적어도 구글한테 1위를 뺏기거나 하는 일이 있으면 또 모르겠지만...

    그러나 반도 사람들은 네이버를 너무나 좋아하기때문에 이 역시 불가능한 일이죠.

    1. 검색 자체로는 구글이 네이버를 앞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의 경우 사람들이 검색보다는 뉴스를 본다든지, 메일 체크, 혹은 카페 활동 등 검색 외 활동 때문에 많이 방문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의 경우 검색이 잘 되다가 검색이 안 되면 구글에 물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번 그런 적이 있어 구글에 문의를 하니까 인용된 글이 중복으로 잡혀서 검색이 잘 안 된다고 친절히 알려주더군요. 그래서 중복되는 부분을 수정하고 몇 달 기다리니까 다시 검색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에서 차단된 이유를 물어볼 수 있는 채널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1. 예전에 네이버는 고객센터를 운영했으나 지금은 아예 없애버렸습니다. 추가로 콜센터 조차도 없애버렸죠

        말 그대로 불통의 아이콘입니다.

        다음은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내면 매크로 답변이라도 오는데 네이버는 그런것 조차도 안하더군요. 인력절감에는 도가튼건지...

      2. 네이버에서 비방성 댓글 등 문제가 되는 댓글을 제대로 삭제 조치하지 않아서 사업에 심각한 타격을 입는 업체 등이 네이버 고객센터를 찾아가서 강력하게 항의하는 일이 잦아서 네이버 고객센터 책임자가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고객센터도 눈에 잘 띄지 않는 그런 곳에 위치해 있었다고 들었는데, 지금은 아예 없애버렸군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