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워드프레스 관련 자료를 검색하게 되면서 광고를 통해 Wix를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저처럼 Wix를 광고를 통해 알게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쉽게 전문적인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윅스 광고는 분명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Wix와 워드프레스를 사용량과 CMS 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재미 있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선 W3Techs에서 발표한 사용량(Usage) 점유율 도표입니다.

워드프레스와 Wix 점유율(2017년 2월 현재 기준)

워드프레스와 Wix 점유율(2017년 2월 현재 기준)

전세계 홈페이지 중 WordPress(워드프레스)는 2017년 2월 현재 27.5%에 달하지만 Wix(윅스)는 0.3%에 불과합니다. 이 통계가 의미하는 바는 전세계 사이트의 약 1/4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지만 윅스는 0.3%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CMS 점유율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워드프레스와 Wix의 CMS 점유율(2017년 2월 현재 기준)

워드프레스와 Wix의 CMS 점유율(2017년 2월 현재 기준)

CMS(컨텐츠 관리 시스템) 점유율에서 워드프레스는 58.7%로 거의 60%에 육박하지만 윅스는 1%도 안 되는 0.6%에 불과합니다. (작년에 비해 CMS 점유율만 따지면 워드프레스는 지난해와 거의 비슷한 반면 Wix는 50% 성장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네이버에서 윅스(Wix와 윅스)와 워드프레스(WordPress와 워드프레스) 키워드를 가지고 비교해보면 55:35로 격차가 그리 많이 나지 않습니다.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조회에서 워드프레스와 윅스 검색어 빈도 비교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조회에서 워드프레스와 윅스 검색어 빈도 비교

참고로 다른 통계에 의하면 네이버에서 윅스가 워드프레스보다 검색 빈도가 높게 나온다고 하네요.

Wix-and-WP-in-Naver

글로벌 점유율이 0.2%밖에 되지 않은 윅스가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와 비교하여 거의 대등하거나 혹은 더 많이 검색되고 있는 것은 분명 정상적인 것 같지 않습니다.

사실 Wix는 아는 사람은 알고 있듯이 SEO에 문제가 있습니다. 정성껏 만든 사이트가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그 사이트는 무용지물이 될 것입니다.

윅스가 구글검색에서 문제가 되는 이유는 윅스가 Ajax라는 기술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Ajax 크롤링에 대한 제한을 몇 차례 발표했는데, 처음에는 AJAX-crawling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가 2015년 10월 16일에 그러한 구글의 Ajax 크롤링 정책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발표 이후에도 Wix 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에서 한 때(일시적으로) 완전히 제거되는 문제가 발생했고(참고), 2016년 3월 5일에 구글의 John Mueller는 새로운 사이트에 AJAX-crawling을 사용하지 말 것과 기성 사이트는 이전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Is Wix SEO Friendly?(윅스가 SEO 친화적인가?)라는 글에서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Keep in mind also that Javascript/AJAX heavy sites can be slower and they don’t work at all for anyone that has turned off Javascript in their browser (and yes there are people who do that). If you are using WiX, your site is probably fairly simple – do you really need all that baggage?

즉, Javascript/AJAX가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는 느려질 수도 있고 브라우저의 Javascript 기능을 끄는 경우 전혀 작동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현재 워드프레스가 CMS 점유율이 거의 60%에 육박하면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SEO에 최적화되고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원하는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 장점 같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사용법이 쉽지 않은 측면이 있고 제대로 만들려면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전문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윅스는 분명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만약 네이버에 광고하여 SEO가 그리 중요하지 않거나, 소규모 업체용 사이트나 개인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구축하는 경우라면 Wix를 이용하는 것도 그리 나쁜 선택이 아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에는 Wix를 이용하면 더 쉽게 이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으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레이아웃과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확장성을 들 수 있습니다. 아바다, X, Enfold, BE 등의 인기 테마나 기타 다양한 테마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별로 없거나 거의 없어도 쉽게 전문적인 사이트 구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의 또 다른 강점으로 SEO를 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별다른 SEO 기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노출됩니다.


추가: 2017년 2월 초 현재 Wix의 CMS 점유율은 0.6%로 전년도 0.4%에 비해 50% 상승했습니다. (전체 웹사이트 점유율에서는 전년도 0.2%에서 50% 상승한 0.3%를 기록했습니다.)

참고: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의뢰(유료)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