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단순한 블로그 시스템인가?

종종 잘못된 정보가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예수님이 12월 25일에 태어났다고 하여 그날을 성탄절(크리스마스)로 지정하여 전 세계적으로 축제를 즐깁니다(러시아에서는 1월에 성탄절을 지냄). 하지만 12월 25일은 예수님 탄생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이미 알고 있겠지만 많은 사람이 그런 사실을 모르고 무조건적으로 믿고 있습니다(참고).

워드프레스는 정말 단순한 블로그 시스템인가?

워드프레스에서 대해서도 잘못된 정보가 많이 떠돌고 있습니다. 가령:

  •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단순한 블로그 시스템이다.
  •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커뮤니티를 만들 수 없다.
  •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진다.
  • 기타 등등

첫 번째 문제 제기는 결국 두 번째와 동일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즉, 워드프레스가 단순한 블로그 시스템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워드프레스가 단순한 블로그 시스템인지 살펴봅시다. 워드프레스가 초창기에 블로그 시스템에서 시작한 것은 맞지만 지금은 거의 모든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CMS(컨텐츠 관리 시스템)로 발전했습니다.

wpbeginner의 "Why You Should Use WordPress?"라는 글을 인용하면:

사람들은 종종 워드프레스를 단순한 블로깅 플랫폼으로 잘못 분류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그랬지만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컨텐츠 관리 시스템 즉 CMS로 발전해왔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단순한 블로그를 만들지 모르겠지만 완전한 기능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https://wordpress.org/showcase/ 사이트에서는 워드프레스로 구축된 다양한 사이트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Showcase

위의 그림과 같이 단순한 블로그부터 신문사, 정부, 기업 등에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를 단순한 네이버 블로그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은 상당히 잘못된 생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정말로 속도가 느린가?

속도가 느리다라고 강조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월트 디즈니 컴퍼니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속도가 그리 느린 것 같지는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속도가 느리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속도에 대한 오해"라는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유료 테마를 사용하면 단순한 블로그뿐만 아니라 정교한 기업 사이트까지 개발이 가능합니다. 특정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한 부분이고 그런 부분은 비용이 추가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다른 플랫폼에 비해 비용 효율적으로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WordPress-Themes

AVADA, X Theme, BeTheme, Enfold 등과 같은 인기 있는 다목적(Multi-purpose) 테마를 사용하면 거의 모든 유형의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고, Socialize와 같은 buddyPress에 특화된 테마를 사용하면 고품질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시장 점유율

WordPress-Market-share

Opensource CMS에 따르면 2016년 현재 워드프레스의 전세계 점유율은 69%로 Joomla, Drupal 등의 다른 CMS 시스템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XE, 그누보드 등을 압도하고 있습니다("2015년 XE vs 그누보드 vs 워드프레스" 참고).

최근 들어 XE 등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사이트를 종종 목격합니다. 새롭게 사이트를 만들거나 사이트를 리뉴얼한다면 SEO 측면에서도 월등히 뛰어난 워드프레스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추가: 일부에서는 워드프레스로 커뮤니티 사이트를 구축할 수 없다고 공공연히 말하는데요, "9Gag 같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BoomBox 테마"에서 소개하는 BoomBox 테마를 살펴보니 워드프레스로 정말 못 만드는사이트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