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하는 방법 (feat. 구글 맞춤 검색)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해당 사이트 내에서만 검색이 됩니다. 그럼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검색이 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구글맞춤검색(CSE)을 활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티스토리 블로그 등 여러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경우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검색엔진 광고를 생성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하는 방법 (feat. 구글 맞춤 검색)

구글 맞춤검색은 구글 프로그래밍 검색 엔진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여러 사이트(워드프레스 사이트 및 비 워드프레스 사이트 포함)에서 검색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 구글 맞춤검색(CSE)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구글 맞춤검색을 사용하면 구글 인공지능이 알아서 검색해주므로 매우 효과적인 검색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Google 맞춤검색에 대한 정보는 구글 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Google 맞춤검색 설정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여러 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맞춤검색을 워드프레스에 통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플러그인 없이 직접 구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Google Custom Search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글 검색을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플러그인으로 WP Google Search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Google Custom Search라는 플러그인도 있었지만 오래 전에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장소에서 제거되었습니다.)

WP Google Search 플러그인

WP Google Search를 사용하려면, 먼저 구글 맞춤검색(Google Custom Search)에 등록한 다음 검색 엔진 ID(Google Search Engine ID)를 복사하여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에 입력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사이드바에 위젯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유료 플러그인으로 Google Custom Search for WordPress Plugin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 이 플러그이은 Codecanyon에서 제거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검색 플러그인

구글 검색을 사용하면 단일 사이트 혹은 여러 사이트에서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개인적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구글 CSE(Google CSE)를 이용하여 검색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 등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Divi 테마에 구글 CSE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WP Google Search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설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참고:


8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에서 구글 맞춤검색을 설정하는 중인데, 맞춤검색 레이아웃 중에서 "두 페이지"로 하려고 하는데 검색결과 코드를 어디에 붙여야 하는지 혹시 아시나요?
    이곳 저곳에 다 넣어보고 페이지 만들어서 넣어봐도 그냥 "Google 에서 호스팅" 레이아웃 처럼 결과가 표기되서요...

    1. 안녕하세요, 코드노트님.

      코드는 원하는 곳에 넣으시면 됩니다.
      테마 파일에 직접 넣는 경우에는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Overlay(오버레이)를 레이아웃을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시: https://www.thewordcracker.com/forum/resources

      사이드바에 위젯으로 코드를 넣는 것도 가능하고요.
      원하는 대로 잘 작동하지 않으면 플러그인으로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도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2. 안녕하세요.
    구글 CSE설정 페이지에서 여러개의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은 쉽게 되었는데 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한개의 사이트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 까지는 쉽게 되는데...여러개의 사이트를 한번에 검색하는 방법을 잘 못찾겠네요. 혹시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혹시 플러그인을 꼭 설치해야만 여러사이트 동시 검색이 가능한가요?

  3. 안녕하세요. 유용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
    1. 혹시 워드프레스로 만들지 않은 사이트와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를 한번에 검색하는 방법도 있을까요?
    2. 외부 사이트의 내용을 사이트 소유자의 허락없이 검색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가능한가요? (법적인 문제는 별도로...)

    1. 안녕하세요, 투키야님.

      1. 구글에 노출되는 사이트라면 워드프레스일 필요는 없습니다.

      PC에서 제 블로그의 검색 기능을 사용해보면 (https://www.thewordcracker.com/forum/resources ) 워드프레스 사이트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사이트, w3schools 사이트 등도 함께 검색됩니다.

      2. 구글 검색 결과를 이용하기 때문에 외부 사이트도 구글 CSE에 추가하여 검색하는 것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구글 검색 결과 중에서 구글 CSE 설정 페이지에 추가한 사이트만 검색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히려 해당 사이트 소유자가 더 좋아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