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DB)에 쓸데 없는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가령 리비전, 스팸 댓글, 삭제한 댓글,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의 데이터 등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DB에 남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하면 DB의 크기를 상당히 줄일 수 있고, 사이트 성능 향상에도 약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는 수동으로 할 수도 있고 WP Sweep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Breeze 플러그인에 탑재된 디비 최적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DB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백업은 phpMyAdmin에서 수동으로 백업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또는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백업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참고).

생성되는 리비전 개수를 제한하여 DB가 증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워드프레스 포스트 리비전 비활성화/제한하기"를 참고해보세요.

[ 이 글은 2024년 4월 1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

WP-Optimize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

가장 무난한 플러그인으로 WP-Optimize가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5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고 사용자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왼쪽 패널에 "WP-Optimize" 메뉴가 표시됩니다. WP-Optimize를 클릭하면 최적화할 수 있는 항목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

위에서 빨간색 항목은 안전하지만 더 많은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실행하기 전에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WP-Sweep 플러그인

해외 워드프레스 관련 글에 의하면 WP-Sweep이 WP-Optimize보다 더 잘 만들어진 플러그인이라고 하네요.

Also because the main distinguishing characteristic of WP-Sweep is that it uses proper WordPress delete functions as much as possible instead of running direct delete MySQL queries. Whereas the WP-Optimize plugin uses direct delete SQL queries which can leave orphaned data left behind.

WP-Sweep이 직접 MySQL 쿼리 삭제를 실행하는 대신 가능한 한 적절한 WordPress 삭제 함수를 사용하는 반면, WP-Optimize 플러그인은 직접 삭제 SQL 쿼리를 사용하므로 연결이 끊어진 데이터(orphaned data)가 남을 수 있습니다.

WP-Sweep을 실행해보면 연결이 끊어진 데이터의 개수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마찬가지로 sweep(삭제) 작업은 돌이킬 수 없으므로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해 두도록 합니다.

WP-Sweep 플러그인을 사용하니 DB 크기가 2MB 정도 감소하네요. 한 번씩 WP-Sweep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청소를 해주어도 좋을 듯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Breeze에 탑재된 DB 최적화 기능 사용하기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Breeze 플러그인에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여 DB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설정 » Breeze » DATABASE OPTIONS 탭으로 이동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2

Clean All을 클릭한 다음, Clean Now 버튼을 클릭하면 최적화가 시작됩니다. 마찬가지로 이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DB를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디비 백업을 하지 않고 이 작업을 수행한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동 백업본을 사용하여 어제 날짜로 되돌리시기 바랍니다.

테마/플러그인 삭제 후 남는 옵션 데이터 찌꺼기 삭제하기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다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하더라도 데이터가 모두 제거되지 않고 일부 옵션 데이터가 남아서 자동으로 로드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불필요한 옵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정기적으로 DB 최적화를 실행하면 사이트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7개 댓글

    1.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하는 플러그인입니다. 한 번씩 실행해주면 됩니다. DB 최적화 플러그인을 실행하기 전에 반드시 디비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Breeze 플러그인에 내장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여 디비를 최적화하면 됩니다.

      1. 네!!

        아디다스에 요즘 푹 빠져서 웹진처럼 만들어보자!! 해서 워드프레스로 만들었고 관리하는 정보를 찾다가 이곳에 왔습니다.

        은 자료 정말 많네요!!

        고생이 많으십니다.

    1. 감사합니다~

      리비전이나 자동으로 저장되는 기능을 제한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하나 작성해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후순위로 밀려나 버렸네요ㅎㅎ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