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Memcached를 사용하여 사이트 속도 향상하기

해외 호스팅 서비스 중 하나인 Siteground에서는 공유호스팅에서도 OpCache가 제공되고, GrowBig 이상 플랜에서는 Memcache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OpCache의 경우 크기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PHP 7.0(PHP 7.1에서도 비슷할 것 같음)을 적용할 경우 일부 워드프레스 테마(예: 아바다)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 글을 참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Siteground의 공유호스팅 중 GrowBig 이상에서는 프리미엄 기능으로 SuperCacher가 제공됩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Memcached를 사용하여 사이트 속도 향상하기 5사이트그라운드 직원 말로는 서버 레벨에서 캐시 적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아마 SuperCacher 기능을 일컫는 것 같습니다.

cPanel에서 SuperCacher를 설정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Memcached를 사용하여 사이트 속도 향상하기 6

SuperCacher를 클릭하여 몇 가지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Memcached를 사용하여 사이트 속도 향상하기 7

Level 3: Memcached에서 Memcached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림에서 HHVM은 Cloud Hosting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실제로 W3 Total Cache 플러그인에서 확인해보면 Memcached를 선택할 수 있도록 활성화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Memcached를 사용하여 사이트 속도 향상하기 8

그림과 같이 비록 공유호스팅이지만 Siteground는 특이하게 OpCache와 Memcache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owBig 이상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만든 SG Optimizer가 함께 설치됩니다. StartUp 플랜에서는 제대로 작동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라이브 채팅을 통해 문의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SG Optimizer는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일부 사용자는 플러그인 평가에서 최저 점수를 주었네요.ㅎㅎ

SG Optimizer를 활성화한 후에 속도가 제대로 안 나오면 캐시를 삭제해주면 사이트 속도가 제대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Siteground에서는 SG Optimizer를 권장하지만 다른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하네요. 다만 캐시 플러그인을 하나만 사용해야 합니다. 두 개 이상을 동시에 사용하면 충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것은 다른 플러그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비슷하거나 동일한 기능의 플러그인은 중복 사용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SG Optimizer와 W3 Total Cache 중 어느 것이 좋은지는 사실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둘 다 비슷한 속도를 보이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도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만든 것이니까 자신들의 서버에 맞게 캐시 플러그인을 만들지 않았나 생각되기도 하네요. (보통의 경우 여러 가지 캐시 플러그인을 테스트하여 궁합이 잘 맞는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데이터센터 위치를 싱가포르로 설정하니까 Pingdom Speed Test 기준으로 미국에서는 비교적 느리게 로딩되지만(약 40~45% 정도로 평균보다 조금 낮음) 호주에서는 비교적 빠른 속도를 보이네요. 타겟 대상이 어디인지에 따라 데이터센터 위치를 제대로 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2017년 8월 19일 업데이트: 몇 군데 사이트에서 테스트를 해보니 Hyper Cache 플러그인이 Siteground와 궁합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참고:


1개 댓글

  1. 새로운 글을 작성하여 공개해도 제대로 반영이 안 되면 Dynamic Cache와 Memcached를 비활성화하고 캐시를 삭제한 후에 다시 활성화해보면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캐시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W3 Total Cache나 다른 캐시 플러그인으로 대체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