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iPage에서 퍼미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iPage는 저렴한 비용에 무제한 저장 공간, 무제한 트래픽, 무제한 도메인 연결 지원, 그리고 최근에는 PHP 7.0/7.1 지원으로 속도까지 개선되어 비용 대비 매력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페이지에 대해 어떤 분이 퍼미션 에러가 발생한다는 댓글을 남겨주셔서 여기에 대해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저도 ipage 를 수년전 부터 알던 일인인데요.
무제한 저장공간, 무제한 연결 도메인..
참 매력적이었는데요.
그래서 저도 이용해봤구요. 도메인 설정 관리가 cPanel 보다는 귀찮은게 많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위에 말씀하신 웹호스팅은 저로서는 권하지 않습니다.
퍼미션을 하나만 잘못 설정해도, 그 퍼미션 설정이 변경된 파일에 든 폴더는 사용 불가, 웹페이지 오류 표시 라 할정도라서요.
퍼미션 설정이 좀 까다롭더라구요.
VPS 나 전용 서버 부분은 모르겠지만..
그리고 퍼미션과 관련이 없는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이페이지를 알게된게 아마 2012년이었거든요. 최근에 사용해본건 2016년이었구요.
2012년 때보다는 속도 개선이 많이 됐습니다. But.. 퍼미션 부분은 그대로더라구요.

전 이 문제에 대해 처음 인식하고 문제의 원인이 루트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iPage 담당자와 상담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지인의 사이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서 iPage를 처음 접했습니다. 아이페이지 담당자가 루트에 설치된 것을 하위 폴더로 옮기고 그 하위 폴더를 루트로 설정해주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했는지 모르겠는데요, 아래에서 설명하는 도메인 Pointer 기능과는 다른 것 같습니다.)

그래서 iPage를 소개하는 글에서도 이 문제를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관심 있게 보신 분이 얼마나 계신지는 모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루트보다 하위 디렉터리에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Page는 보안 문제로 루트 디렉터리에 일부 제한이 있습니다. 하위 디렉터리에 설치하고 cpanel의 DomainCentral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해당 서브 디렉터리로 연결(Pointer)시켜주면 됩니다.

루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지 말고 (혹은 루트에 다른 CMS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말고) 하위 폴더에 설치한 다음 해당 하위 폴더에 도메인을 연결시켜주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루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처음에는 문제가 없다가 갑자기 이상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서브 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 등을 설치하여 도메인을 매핑시켜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도메인을 연결시키는 작업은 iPage에 로그인한 후에 Domain > DomainCentral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iPage에서 퍼미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2

만약 이런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라이브 채팅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box type="info"] 루트에 설치되어 있고 하위 폴더로 옮기는 작업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 iPage에 연락하여 문제 증상을 설명하고 루트를 하위 폴더로 옮겨주고 그 하위 폴더에 도메인을 연결시켜 줄 수 있는지 요청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box]

지원팀에 연락하여 문의할 때에는 문제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 증상, 어떤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등... 다만, 영어로 대화하는 것에 부담이 되는 경우 주위에 영어를 잘 하시는 분이 계시면 도움을 받으면 좋을 듯 합니다. (제게 의뢰하셔도 됩니다.ㅎㅎ)

참고로 한 번에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지 못해서 그런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담당자의 지식 수준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해결이 잘 안 되면 조금 있다가 다시 문의해보면 다른 담당자가 의외로 쉽게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문제의 원인을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2019년 3월 업데이트: iPage는 기간이 만료되어 해지하고 iPage에 호스팅되던 사이트를 모두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으로 이동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몇 년 전만 해도 불안한 면이 있었지만 작년부터 성능가 안정성이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를 사용하려는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제보와 혹시 도움되실지 몰라 글 적어봅니다.
    아이페이지를 요 며칠동안 아마 20-30회 정도 지웠다 만들었다 한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위에서 작성하신 것처럼 퍼미션 영향이 제일 큰 것 같습니다. 같은 시기에 아마존 라이트세일, 필리핀 c패널되는 호스팅, 러시아 c패널되는 호스팅사등 전세계 여러곳에 셋팅이 필요해 홈페이지 설치했지만 다른곳은 전부 쉬웠는데,,아이페이지만 처음엔 잘 설치되다가 몇개 더 설치하면 이처럼 500단위 에러가 뜨느등,,너무나 많은 에러에 사용하지 않을려다 돈 낸게 있어 이처럼 여러번 했내요
    마지막이라고 한게 아직까지 이상없었던 부분 알려드립니다. 참 중간에 속도가 엄청 떨어져 알고 보니 제가 아이피를 미국으로 바꾼 후 했더니 떨어졌고
    해결방안(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도움되라고 적습니다.) 아이페이지에서 워드프레스 눌러 자동설치 후(자동설치 안하면 초기 셋팅시 퍼미션이 644로 전부 됩니다. 이는 한국의 호스트메카나 다른 곳에서 이처럼 ftp로 워드프레스 파일을 직접 올렸을 시 퍼미션이 이처럼 644로 잡히더군요)
    암튼 아이페이지에서는 그냥 워드프레스 설치 눌러 설치한 후(참 여기서도 글에서는 하위라고 표시하셨지만 조금 다릅니다. 워드프레스 누르기전 도메인 등록 후 포인트인가를 누른 후 서브디렉토리 와 하위경로폴더를 적어준 후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시 도메인 이름만 선택 후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하위디렉토리에 자동 설치됩니다.)
    그 후 워드프레스가 당연히 잘 됩니다. 그런데, 이때 맞는지 모르겠지만 설정창에서 한글부분에 하나도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즉 영문버전으로만 보이는거죠,,그렇게 하니 아직까지 홈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나오내요,,,참고하시라고 알려드립니다.
    또한 조금 의외인게 초기 아이페이지에서 자동 워드프레스 설치시엔 젯팩등 별 플러그인을 설치가 같이 됩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 사이트 속도 체크하면 엄청 빠릅니다. 그런데 젯팩등이 속도 잡아먹을것 같아 플러그인을 전부 지우니(유료 테마 설지전) 도리어 속도가 나빠지내요,,,이상하게도요,,이 부분도 알려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경험담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iPage는 호스팅 기간이 만료되어 아이페이지에 호스팅되던 사이트들을 모두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으로 이동시켰습니다. (본문의 내용을 이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아이페이지는 URL에 한글이 들어가면 오류가 발생하고,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하지 않아서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싼 맛'에 이용하려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간 만료되기 전에 아이페이지에 SSL 인증서 제공 여부를 문의했는데, 제공할 계획이 없다는 말을 듣고 이전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즐거운 주말과 휴일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